팥의 효능과 효과


살찐 사람이 팥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반대로 몸이 야윈 사람이 먹으면 튼튼해지는 것이 팥이라며
한방에서는 팥을 적소두라고 해독, 이뇨작용이 뛰어난 약재로 쓴다고 한다. 열매인 팥 외에 꽃, 잎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1, 뛰어난 이뇨효과
인삼에서 발견되는 항암, 성인병 예방 성분인 사포닌이 팥에도 들어 있다. 사포닌은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이뇨효과가 있어서 몸이 잘 붓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 팥에 풍부한 칼륨 역시 나트륨을 분해해서 염분으로 인한 부기를 빼는 데 좋다.

 

2, 혈액순환 개선
비만이거나 만성 신장염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팥을 먹으면 혈액순환이 잘 된다. 술 마신 다음날의 숙취해소에도 좋고, 당뇨병에는 팥과 다시마, 호박을 함께 넣고 삶아 먹으면 좋다고 한다.

 

3, 피로회복·기억력 증진
곡류 중에서는 팥만큼 비타민 B1이 많은 식품도 드물다. 100g 중 0.56㎎ 정도 들어 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질대사가 잘 되지 않아서 몸속에 피로물질이 잘 쌓이게 된다. 따라서 팥을 먹으면 비타민 B1 결핍으로 생기는 각기병을 예방, 치료하는 것은 물론 피로회복에 좋다.
또 비타민 B1은 신경과 관련이 깊다. 특히 정신적인 긴장이 심한 사무직 근로자나 수험생들은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식욕부진, 수면장애, 기억력감퇴, 신경쇠약 등의 증상으로 고생하기 쉽다. 따라서 팥처럼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을 가까이해야 한다는 것이 조언이다.

 

4, 변비 해소·다이어트
팥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사포닌이 0.3% 정도 들어 있다. 이 사포닌 성분이 4%가량의 섬유질과 함께 장을 자극해서 대변을 잘 보게 해주는 만큼 변비, 다이어트 등에 좋은 효과가 있다. 한때 팥 삶은 물이나 가루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 인기를 끌었을 정도다. 또 특별한 질환이 없는 데도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푸석푸석할 만큼 몸이 잘 붓는 경우에는 팥 달인 물을 마시면 좋다. 팥을 씻어서 물을 붓고 푹 삶은 다음 체에 밭쳐 즙만 받는다. 그런 다음 꿀을 조금 섞어서 수시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수분과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